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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GT/수리,정비

반은 성공하고 반은 실패한 멀티펑션 스위치, 개선품(?) 클럭스프링 작업

* 24/04/11 레알크래프트 사장님의 작업기가 추가되었어요!

https://cartales.tistory.com/m/175

반짝거려서 눈부신 트림을 무광으로 바꾸기

K3의 스티어링 베젤은 블랙 하이그로시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UV코팅으로 튼튼한 도막을 보여주지만 중요한건 그게 아닙니다. 하필이면 이 베젤은 상단에 위치하는 바람에 정면으로 햇빛을 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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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작업 글에서 이루어진 스티어링 분해조립 작업 중 부가적인 이야기와 그 작업입니다.

전에 같은 BD를 타던 분이 멀티펑션 스위치를 교환하더니 작동음이 현저히 줄었다고 하기에 그 점을 알아볼 겸 쏘카에서 차량 렌트를 최소 시간으로 하고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조용하더라구요.
더 놀란 건 방향지시등을 넣고 핸들 돌릴 때 나던 찰칵 소리가 K3페이스리프트 버전에선 안 났다는 점이 더 신기했습니다.

무슨 차이점이 있길래 그럴까 싶어서 찾아봤습니다.
멀티펑션 스위치는 신형 구형 상관없이 같은 품번을 쓰는 걸 보면 뭔가 개선된 게 아닌가 싶고 가장 중요한 건 클럭스프링이었습니다.

19년 초기에 출고된 제 차량의 클럭스프링 품번은
94390G3240을 쓰지만 BD 후기형, BD F/L이후부턴 94390S1240을 씁니다.

멀티펑션 스위치 작동음은 둘째치고 핸들 조작 시 클럭스프링 작동음이 거의 안나는 수준으로 조용하기에 감성튜닝 면에서 탐이 나더라고요.



그래서 멀티펑션 스위치와 클럭스프링을 샀습니다.
클럭스프링의 호환성 걱정은 조금 해봤지만 F/L이 아닌 BD도 쓸 수 있단 점에서 희망회로도 돌려보구요.

가격은 기존 G3240보다 훨씬 비싼 5만 원 중후반대입니다.

작업은 기존에 스티어링 탈거작업이 있을 때 레알크래프트에서 진행했습니다.


https://m.blog.naver.com/lealcraft/223411092584

기아자동차 K3 GT 해치. 하이그로시 마감된 내장 부품의 빛 반사와 지문, 먼지, 스크래치 등에서

나의 생각 너의 생각 같은 생각 일심동체 난 세상에 혼자야.라는 생각을 하던 시절이 있었을 것이다. 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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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물은 과연 어떨까요?
동영상으로 알아보죠.


클럭스프링 교체의 체감은 상당합니다.
방향지시등을 넣고 스티어링 조작을 해도 기존의 그 찰칵거리던 소리가 안 납니다.
그리고 우려했던 호환성 문제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어떠한 경고등도 점등하지 않았고, 스티어링의 모든 버튼과 기능은 정상작동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멀티펑션 스위치는 전시장에서 만져본 느낌과는 달리 작동소음이 좀 납니다.
음색이 둔탁해지고  소리도 조금 줄긴 했지만 멀티펑션 스위치의 경우는 실패에 가깝네요.


그래서 이번 부품갈이는 반은 성공이고 반은 실패가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 K3 BD를 타시는 분 중 스티어링을 돌릴 때 찰칵 소리 나는 게 싫거나 마침 클럭스프링이 고장 나서 교환을 해야 할 때 뭔가 개선품이라며 생색내고 싶은 경우 해당 클럭스프링으로 교체해 보는 건 어떠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