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3GT를 타는 사람들 사이에서 중통 이식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i30N라인의 중통을 이식하는 방법인데요.
2차촉매 이후의 중통라인을 사다 K3GT에게 이식하는 간단한 작업이라고 합니다.
내부 구조가 뻥레조 수준인 준 직관형태라 배기음도 커지고 어느정도 출력도 좋아진다는 카더라가 있으며, 추가로 이런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 부품값이 저렴하다(가성비)
- 별도의 라인수정 없이 길이만 맞춰 용접하면 끝!
- 구변이 필요없다
- 차랑검사에서도 PASS!
라는데 꽤나 흥미가 당기더라구요.
그래서 중통을 사려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통으로 사서 갈면 될걸 굳이 잘라붙여야 할 필요가 있나?" 하는 매우 안일한 생각 말이죠.
이러한 생각은 결국 스스로 재앙을 불러오게 됩니다.
그래서 컴플리트 어셈블리로 구매해봤습니다.
부품번호는 28600 G3370 가격은 2촉이 포함되어서인지 30만원이 좀 넘네요.
2촉 뺀 중통 (28650 G3310)보다 가격이 20만원이나 비싼걸 보면 2촉값이 20만원인가봐요.
이제 이걸 들고 장착하러 홍카서비스로 갔습니다.
첫인상은 i30는 K3GT에 없는 머플러 방열판이 한장 더 있는 거였습니다.
그리고 내려서 대봤는데 이게 왠걸? 행거 위치만 다른게 아니라 i30 중통이 더 짧네요?
그 이유는 멀리서 찾을 필요도 없이 휠베이스 차이였지요...
결국 휠베이스 차이만큼인 50mm 연장을 해야했습니다.
가공비에 돈 적게 쓰려는데 결과는 결국 똑같이 들어갑니다?
전 일단 가성비튜닝은 글러버렸네요.
어쨌든 작업하고 소리를 들어봅시다.
열간 후 공회전 소리입니다.
아이들 상태에선 조용하다가 밟으면 그때서야 소리가 나는게 참 맘에 듦니다.
다만 소리가 확 커지는 편은 아니고 소폭만 커지므로 운전석에서 체감하긴 쉽지 않으니 그런 점에선 아쉽긴 하지만 운전석에서 배기음이 들릴 정도면 배기음이N마냥 동네방네 울려퍼질 정도여야 하므로 이정도에서 만족하기로 합니다.
이 글을 읽는 K3GT 차주분들은 저처럼 머플러 통으로 구매하셔봐야 공임은 중통만 사가는거랑 별 차이가 없으므로 중통만 구매하셔서 가성비로 튜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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