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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GT/튜닝,용품질

단열페인트? 세라믹코팅? 세라코트 시공

N만큼은 아니겠지만 감마 터보도 나름 터보엔진이라고 열이 꽤나 많은 편입니다.

여름철엔 노면 및 배기열로 올라오는 열기로 인해 센터터널 및 풋레스트 공간이 매우 뜨끈뜨끈 해지지요.

센터콘솔도 그런데 엔진룸은 어떻겠어요?
여름만 되면 과장 조금 보태서 본넷에서 올라오는 열로 팬케이크를 만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처음에 고려했던건 단열테이프였습니다.

DEI같은데서 파는 단열테이프를 돌돌 말면 좀 낫겠지 싶었지만 감마 터보 배기 매니는 터보 일체형이라 매우 복잡해서 작업이 힘들고 촉매는 단열테이프 작업이 열 발산이 아예 안되어서 테이프 제조사에선 권장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단열은 포기하고 지냈는데 웹서핑중 이런 글을 보게 됩니다.

https://m.blog.naver.com/cerakotekor/222838299725

포르쉐 카프리스토 배기 매니폴드 커스텀

안녕하세요. 미국 세라믹 코팅제 "세라코트"의 공식 유통&시공사 "세라코트 코리아&q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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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코트라는 업체의 시공기인데 페인트 소개란에 이런 문구가 눈에 띄더라구요.



페인트 한번 칠했다고 35퍼센트나 단열이 된다구요?
그리고 내열성능은 섭씨982도라니 뭐 그런게 다 있나 싶습니다만 실제로 저 글의 차주분은 작업을 하셨고 더 살펴보니까

https://m.blog.naver.com/cerakotekor/222905295975

BMW 430i 다운 파이프 세라코트 시공

안녕하세요. 미국 세라믹 코팅제 "세라코트"의 공식 유통&시공사 "세라코트 코리아&quo...

blog.naver.com


BMW의 튜닝 다운파이프도 시공이 된 사례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맡겨보기로 합니다.

맡기는 과정에서 담당자분과 이런저런 상담을 받아봤는데 매우 얇은 도막으로 칠해지는거라 보기보다 물리적 내구성은 약할수 있다.

주로 바이크에만 칠해서 차량에는 어떨지 보장은 못한다고 하셨지만 까짓거 일단 해보는거죠.

그래서 일단 해달라고 해서 맡겼습니다.

다만 중통의 경우는 국산차에 하기엔 비용이 꽤나 나갈뿐더러 스톤칩 등 물리적 충격에 노출되는데, 칠이 까지는 경우 전체 재작업말고 다른 방법이 없다 하셔서 1번촉매와 중통을 잇는 자바라까지만 작업하기로 합니다.

엔드는 오븐경화가 필요한 E시리즈를 칠하려 했는데 엔드머플러가 너무 큰 나머지 세라코트쪽 오븐에 들어가지질 않아 작업 불가능 통보를 받았습니다.

다만 자연건조가 가능한 C시리즈가 있기에 1번촉매와 자바라의 경과를 보고 추후 추가로 시공해볼지 고민해보기로 합니다.

일단은 1번촉매와 자바라만 시공하기로 합니다.

작업기간은 2주가량 소모된다고 하는데 업체에서 샌딩 탈지, 가스아웃같은 밑준비에 걸리는 시간과 C시리즈의 완전건조 시간이 5일인걸 감안하면 꽤 정성은 들어가는 과정이죠.


그렇게 2주 후 작업이 끝났습니다.



도색은 둘다 세라코트의 C시리즈중에서도 할리 데이비슨 인증을 받은 글래시어 실버, 글래시어 블랙 2종으로 칠했습니다.


볼트까지 전부 꼼꼼하게 도색되었지요.

방열판을 글래시어 실버, 그리고 촉매 및 자바라는 글래시어 블랙으로 했는데 블랙 단일톤으로 한 것보단 훨씬 낫다는 생각도 듦니다.


그럼 다 도색된 제품을 들고 장착하러 가볼까요?


장착된 사진입니다.

분명 칠한 이유는 단열성능 및 내열성을 보고 고른건데 달아놓고 보니 참 이쁘네요.


일단 장착하고 일주일 지나서 놀란건 확실히 센터콘솔쪽에 열이 잘 안 올라옵니다.
그간 가혹주행이나 햇볕이 뜨거운 상황에서 장시간 주행을 하면 센터콘솔 플라스틱 트림을 통해 뜨끈한 열기가 느껴졌는데 지금은 전혀 뜨거워지지 않습니다.

정말 얇은 도료가 이렇게까지 효과가 있나 싶어서 좀 놀라게 됩니다.

첫인상은 합격이고 추후 좀 더 주행하고 난 이후로 도막 상태를 한번 확인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