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06. 추가된 내용
* 글 읽기전 참조해주세요.
주요 내용이 바뀌었습니다.
벨로스터N, 코나N, 아반떼N 전부 리어 허브베어링의 치형수가 47개로 K3GT와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감마 터보 친구들은 치형수가 46개에요)
리어 N 브레이크를 끼는 방법중에 N 너클과 허브베어링은 사용 불가입니다.
벨텁 너클에 N 더스트커버를 가공해서 부착하는 방법이 사실상 유일하네요.
K3GT, i30N라인, 아반떼스포츠(N라인 포함)들은 옵션으로 K5GT의 대용량 프론트 브레이크를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리어브레이크는 업그레이드를 안해주는데, K5GT 순정 패드 세팅의 제동력으론 적당하다고 생각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제동력이 좀 더 강한 N패드를 쓰는순간 제동력이나 패드 수명은 나아지지만 너무 강한 제동력으로 인해 풀 브레이킹이 아닌데도 락이 걸리고 노즈다운이 심해서 차 조종성에서 손해를 보기 시작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벨로스터N의 리어브레이크를 쓰는데, 대부분은 314mm짜리 퍼포먼스 브레이크를 선택하지만 저는 "에이, 1600cc는 가벼운데 굳이 그렇게 무거운 디스크가 필요할까? 서킷 죽돌이할것도 아닌데" 싶어져서 크기는 조금 작지만 얇고 가벼운 논 퍼포먼스 브레이크를 써보기로 합니다.
그렇게 조달한 벨로스터 N 논 퍼포먼스 리어 브레이크입니다.
좌/우 캘리퍼와 디스크 두개는 필수요소고 이 이외에는 이제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JN N 스탠다드를 명기한듯한 각인과 N용 16인치 디스크라는 표기가 있는거 같습니다.
솔리드 디스크라 얇습니다만, 제동력 배분이 앞에 왕창 몰려있는 K3GT라면 이걸로도 충분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뭐 경기차도 아니고 무게에 너무 민감하게 굴 필요는 없으니 논퍼포냐 퍼포팩 브레이크냐는 개인 취향이나 운전여건에 따라 조절하면 되지 않나 싶습니다.
일단 제 경우는 논퍼포를 페리 이전 K3GT에 장착하실 분들을 위해 적기로 합니다.
페리 이후에 EPB가 들어가는 경우는 K5GT리어브레이크를 알아보시는게 좋을거라 봅니다.
일단 K3GT기준으론 기존 스틸 너클의 캘리퍼 체결 구멍이 맞지 않아서 확공을 하거나, 벨로스터(JS)터보의 리어너클을 구해다 박아야합니다.
저는 벨텁 너클을 써보기로 합니다.
굳이 따로 너클을 사지 않아도 되는 벨텁JS차주분들이 좀 부러워지네요.
이제 두번째 난관입니다.
일단 리어브레이크가 커지다보니 기존의 더스트커버는 맞지 않습니다.
여기서 두가지를 고를수 있습니다.
1. 기존 더스트커버를 가공해서 걸리는 부위를 제거하여 쓴다.
2. 커진만큼 타 차종의 더스트커버를 쓴다.
저는 후자를 고르고 스포티지NQ5의 리어브레이크가 300mm에 오픈형이라 이게 좋지 않을까 싶었는데, N들은 분진때문인지 몰라도 폐쇄형 더스트커버를 쓰기에 아반떼N의 더스트커버를 쓰기로 합니다.
아반떼N 너클 구멍도 세개고, K3GT의 너클 구멍도 세개니 맞지 않을까 싶었지만...
홀이 안맞습니다.
다만 너클 홀가공을 하는거보단 강성과 전혀 상관없는 더스트커버 홀 가공을 하는게 좀 낫지 않나 싶긴 하네요.
그리고 어차피 다 뜯는데
브레이크 호스도 굿리지 호스로 바꿔보기로 합니다.
그럼 이런저런 부품을 바리바리 싸들고 작업하러 간 곳은...
https://m.blog.naver.com/tb3744/222697971074
맥시멈스피드입니다.
단순히 튜닝만 해주는게 아니라 차를 쓰는법도 알려주는 곳이라 개인적으론 좋아하는 곳입니다.
사장님에게 프론트 캘리퍼 오버홀도 의뢰드렸는데 정말 정성껏 해주셔서 감동받았습니다.
그렇게 작업을 해서
이러던 리어 브레이크는
이렇게 변했습니다.
널널한 옵셋덕에 공간도 많이 남습니다.
추후 뭔 휠을 껴도 간섭걱정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순정휠과의 간섭은 없었습니다.
문제는 이때 깜빡하고 아반떼 N 더스트커버를 못가져가서 기존 더스트커버를 잘라펴서 쓰게 됐는데 기능적으론 문제가 없지만 그래도 좀 더 깔끔한게 좋지 않을까요?
https://naver.me/FPs2WGRm
그렇게 찾아간 곳은 이전에 튜익스 실리콘 호스 작업을 부탁드렸던 홍카서비스입니다.
제 생각엔 구멍 맞춰서 홀만 뚫으면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의외로 대공사였습니다.
그렇게 이랬던 더스트커버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브레이크 교체후 체감으로는 브레이크를 더 깊게 밟을수 있게 되면서 제동이 편해졌습니다.
이런다고 더 빨라지는지 묻는다면 전 그런걸 답할 실력은 아닌듯 하네요.
귀찮은 작업을 해주시느라 고생하신 맥시멈 스피드와 홍카서비스 분들에게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작업후 알게 된건데 저렴하게 작업하려고 해도 결국 가공하는데 드는 공임을 생각하면...그냥 벨N너클과 더스트커버를 쓰는게 되려 더 저렴하네요. (23. 10. 06 변경 N 너클과 허브베어링은 못써요)
일단 글 보고 작업하실 분들을 위해 품번을 남겨둡니다.
1. 벨로스터N 논퍼포 브레이크 킷
캘리퍼 좌 - 58210 S0300
캘리퍼 우 - 58230 S0300
디스크 - 58411K9300 2개
캘리퍼 체결용 볼트 - 51735 C1200 4개
캘리퍼 체결용 와셔 - 13510 12006K 4개
2. 벨텁 알미늄 너클 키트
좌측 - 52710 J3AA0
우측 - 52720 J3AA0
너클, 암 체결용 너트 - 62618 D4000 8개
너클, 암 체결용 와셔 - 51788 3M000 6개
트레일링 암 연결용 볼트 - 62617 2B000 2개
로워암 연결용 볼트 -52712 2G000 2개
허브 베어링 체결용 볼트 - 51735 B1500 6개
아반떼N 리어 더스트커버 좌 - 58243IB000
아반떼N 리어 더스트커버 우 - 58245IB000
(아반떼N 말고 코나 N 더스트커버를 쓰셔도 무관하나 결국 홀가공을 해야합니다.)리어 허브베어링은 각 차종에 맞게 구매하시면 될 듯 합니다
기억나는대로는 대충 이정도인거 같은데 좀 틀릴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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