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K3GT에 i30 N라인 중통 이식하기
최근 K3GT를 타는 사람들 사이에서 중통 이식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i30N라인의 중통을 이식하는 방법인데요.
2차촉매 이후의 중통라인을 사다 K3GT에게 이식하는 간단한 작업이라고 합니다.
내부 구조가 뻥레조 수준인 준 직관형태라 배기음도 커지고 어느정도 출력도 좋아진다는 카더라가 있으며, 추가로 이런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 부품값이 저렴하다(가성비)
- 별도의 라인수정 없이 길이만 맞춰 용접하면 끝!
- 구변이 필요없다
- 차랑검사에서도 PASS!
라는데 꽤나 흥미가 당기더라구요.
그래서 중통을 사려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통으로 사서 갈면 될걸 굳이 잘라붙여야 할 필요가 있나?" 하는 매우 안일한 생각 말이죠.
이러한 생각은 결국 스스로 재앙을 불러오게 됩니다.
그래서 컴플리트 어셈블리로 구매해봤습니다.
부품번호는 28600 G3370 가격은 2촉이 포함되어서인지 30만원이 좀 넘네요.
2촉 뺀 중통 (28650 G3310)보다 가격이 20만원이나 비싼걸 보면 2촉값이 20만원인가봐요.
이제 이걸 들고 장착하러 홍카서비스로 갔습니다.
첫인상은 i30는 K3GT에 없는 머플러 방열판이 한장 더 있는 거였습니다.
그리고 내려서 대봤는데 이게 왠걸? 행거 위치만 다른게 아니라 i30 중통이 더 짧네요?
그 이유는 멀리서 찾을 필요도 없이 휠베이스 차이였지요...
결국 휠베이스 차이만큼인 50mm 연장을 해야했습니다.
가공비에 돈 적게 쓰려는데 결과는 결국 똑같이 들어갑니다?
전 일단 가성비튜닝은 글러버렸네요.
어쨌든 작업하고 소리를 들어봅시다.
열간 후 공회전 소리입니다.
아이들 상태에선 조용하다가 밟으면 그때서야 소리가 나는게 참 맘에 듦니다.
다만 소리가 확 커지는 편은 아니고 소폭만 커지므로 운전석에서 체감하긴 쉽지 않으니 그런 점에선 아쉽긴 하지만 운전석에서 배기음이 들릴 정도면 배기음이N마냥 동네방네 울려퍼질 정도여야 하므로 이정도에서 만족하기로 합니다.
이 글을 읽는 K3GT 차주분들은 저처럼 머플러 통으로 구매하셔봐야 공임은 중통만 사가는거랑 별 차이가 없으므로 중통만 구매하셔서 가성비로 튜닝하시기 바랍니다.